Ⅰ. 머리말
디지털 급류의 흐름과 그것이 미치는 파급효과는 학습에도 예외적인 현상은 아니다. 우리가 주로 접하는 정보의 형태는 아날로그 정보에서 디지털 정보로 바뀌어 가고 있으며, 정보배증의 속도도 점점 짧아지고 있다. 이처럼 정보의 디지털화가 촉진되면서 정보의 유통방식에도 획기적인
학습자의 참여도, 몰입도, 집중도, 흥미 및 학습 동기를 유발하기 때문에 학습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어 전통적인 수업방식보다 학습성취도 향상에 도움을 준다.
둘째, 유아용 교육 애플리케이션의 종류와 가지 수가 매우 다양하다는 점이다. 유아용 교육 애플리케이션으로는 색칠놀이, 동화읽기, 동물
종류의 역사 해석을 자신의 관점으로 평가할 수 있다.
-문제중심학습(PBL)
-소집단 협동학습
-주도교사와 보조교사제
- 1교시 : 원사료 접근법에 대한 강의
- 2교시 : 원사료 검색, 도서 자료 이용에 대한 모둠별 실습
- 3교시 : 비판적 읽기에 대한 강의
- 4교시 : 비판적 쓰기에 대한 실습
별지 참고
Ⅰ. 정보통신기술활용 수업자료(교수학습지도자료)
1. 목적
컴퓨터, 각종 정보화 기기, 멀티미디어 매체 등을 이용한 정보의 검색, 분석, 처리, 활용 등의 정보 통신 기술 소양 능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초등학교 각 교과의 목표와 상황에 맞는 정보 통신 기술 활용 교육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학습의욕을 행동으로 옮기게 하는 과정이다.
동기를 부여하면 어떤 새로운 행동을 일어나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아동은 각자의 표현으로 나타내게 된다. "동기유발‘은 창의성의 첫 단계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중요한 요인이 된다. 아동들의 조형활동에 있어서 표현을 하기 전에 하는 동기유발은